2017.12.26 (화)

  • -동두천 -8.4℃
  • -강릉 -4.5℃
  • 맑음서울 -7.2℃
  • 맑음대전 -4.4℃
  • 맑음대구 -2.1℃
  • 맑음울산 -0.9℃
  • 맑음광주 -0.7℃
  • 맑음부산 1.0℃
  • -고창 -0.2℃
  • 구름많음제주 4.8℃
  • -강화 -7.3℃
  • -보은 -5.7℃
  • -금산 -4.7℃
  • -강진군 0.2℃
  • -경주시 -2.1℃
  • -거제 2.1℃
기상청 제공

‘플레이벳컴’ 배팅하는 재미에 쇼핑의 즐거움까지

내기 소재 상거래 중개되는 플랫폼… 12월 31일까지 사전체험 이벤트 실시

(서울 뉴스드림=권영석 기자) 지구촌에 한류열풍이 거센 가운데 ‘내기’를 기반으로 하는 ‘벳 커머스’가 온·오프 소매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가장 먼저 시작된다. 내기를 소재로 상거래가 중개되는 플랫폼 ‘플레이벳컴’이 그 주인공.


플레이벳컴은 12월 19일부터 12월 31일까지 ‘플레이벳컴 사전체험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객과의 소통과 체(경)험이 더욱 중요해지는 미래의 온·오프 소매시장 환경에서 플레이벳컴은 ‘베팅하는 재미에 쇼핑의 즐거움을 더하다’라는 슬로건으로 소매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고객과의 브랜드 교감을 더욱 긴밀히 할 수 있는 상거래 중개 플랫폼을 선보였다.


미국의 경영학자 조지프 파인은 2000년대 초반 자신의 저서 ‘고객 체험의 경제학’에서 미국의 대형 쇼핑몰을 예로 들며 가격과 제품 위주의 경쟁구조를 벗어나 ‘고객에게 잊지 못할 몰링 체험을 제공해주는 것’이 효과적인 비즈니스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2017년 한국에서도 IKEA, 스타필드 등이 들어서면서 대형 쇼핑몰 안에서 모든 것을 즐기는 몰링 문화가 시작되고 있다.


엄청난 규모의 쇼핑몰과 연출 역량이 없는 영세한 동네의 온·오프 소매점들은 어떻게 고객에게 새롭고 즐거운 체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까라는 선택이 아닌 생존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도 “소득 2만 달러 시대에는 의식주 관련 소비를 하지만 3만 달러가 되면 경험에 투자하는 경향이 높아진다”고 밝혔다.


2018년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GNI)이 3만 달러를 넘어 선진국 진입이 확실해지는 상황에서 국내 소매시장의 환경도 소유보다 가치 있는 경험, 독특한 체험에 지갑을 여는 현상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플레이벳컴은 무료로 내기를 등록하고 할인, 경품 등을 옵션으로 제공하는 사업자인 ‘벳 리테일러’와 소셜 로그인으로 접속해 지역 또는 카테고리에서 흥미 있는 내기와 옵션을 골라 베팅에 참여하는 구매자 ‘벳 커머’가 만나 커머스가 이뤄지는 상거래 플랫폼이다.


예를 들어 ‘벳 리테일러’들은 평창 동계올림픽, 러시아 월드컵과 같은 빅 이벤트뿐만 아니라 매일 매일 치러지는 프로야구, 배구, 농구 등의 경기 등을 이용, ‘플레이벳컴’에서 경기 결과를 예상하는 내기를 만들고 옵션을 붙여 상거래를 촉진할 수 있는 것이다.



스포츠 이벤트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경제, 방송연예, 포털 실시간 검색어 이슈 등을 내기, 퀴즈 등으로 만들어 ‘벳 커머스’를 진행할 수도 있다.


또한 베팅에 성공한 ‘벳 커머’들은 내기 결과에 따라 플레이벳컴 내 ‘내 정보>받은 옵션함’에서 ‘벳 리테일러’가 발행한 옵션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매장 방문을 통해 제시하거나 온라인 결제시 옵션을 행사해 할인과 경품 등의 특별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도박이나 토토 등이 사행성을 부추기고 특히 중고생, 젊은 세대들이 사행성 도박에 빠져드는 등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플레이벳컴’은 사행성 도박의 근절과 함께 침체돼 있는 내수 소비를 활성화시키고 ‘벳 커머스’라는 신 산업을 창출해 벳 커머스 컨설턴트와 마케팅, 소매산업 등에서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플레이벳컴’은 12월 19일부터 12월 31일까지 사전체험 이벤트 기간 내 ‘벳 리테일러’와 ‘벳 커머’들의 서비스 개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받아 서비스 품질 향상에 반영해 2018년 1월 1일부터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활용한 다양한 내기 등을 통해 온·오프 소매점들이 침체된 판매에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마케팅해 나갈 예정이다.


플레이벳컴(박지영 대표)은 내기를 기반으로 하는 벳 커머스에 대한 특허와 PCT를 출원 중에 있으며, IT 선진국인 국내에서 가장 먼저 선보여 얻은 국내 사용자들의 다양하고 수준 높은 의견 등을 참조해 글로벌 서비스 준비도 착실히 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