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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농산물 수출 경쟁력 높인다

국내외 선호도 조사, 맞춤형 전환

 

(춘천 뉴스드림=김교연 기자) 강원도는 기후 변화에 따른 작부체계 이동, 소비가 자주 찾는 강원 농산물의 구매형태, 국내외 수출 경쟁력 품목 발굴 등 국내외 선호도를 올 한해 조사해 생산·유통 인프라를 맞춤형으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가 주관하는 수도권 농특산물 전시·판매 행사와 총 15회를 실시할 대형 유통업체 기획 특판전 등을 통해 구매 동향을 파악하고, 연간 4만명에 이르는 강원도농수특산물진품센터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 선호도를 조사한다.

 

국외 현지 조사도 병행할 계획으로 특히 기후변화에 따라 새롭게 주력품목으로 성장해 가고 있는 인삼, 사과, 파프리카, 딸기, 더덕 등을 우선적으로 가까운 베트남, 중국, 일본을 중점 실시한다는 구상으로 1차로 베트남 하노이를 2월 28일부터 3일간 방문, 농산물 시장조사를 실시했다.

 

강원도 박재복 농정국장은 “농가소득 전국 1위를 위해서는 농업 소득이 뒷받침 되어야 하며 특히 기후변화, 국내외 소비자 선호도에 부합하는 농업생산 유통환경을 시급히 갖추어야 한다고 판단된다”면서 “농업인 단체 의견수렴, 현장방문 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